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feat. 무료일까?)

2024년 01월 30일 by News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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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수단에는 사업자 공동인증서, 보안카드, 생체(지문,얼굴)인증 등 3가지가 있습니다. 보안카드는 발급 비용이 무료이고, 공인인증서는 발급기관이 여러곳이기도 하고 일정 비용이 들어요. 그렇다면 사업자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발급받는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으신 후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

보안카드는 발급 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용으로 사용하실거라면 유효기간 없는 보안카드를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발급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 ▼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발급하기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 공동인증서" 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에는 개인, 범용, 전자세금계산서용 등 3가지로 나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사업자 범용인증서"로 신청해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이 2가지는 발급 비용이 무료가 아닙니다. 발급기관마다 수수료가 상이하지만, 전자세금용 발급 시 1년 최저 수수료 4400원 들고, 범용 발급 시 적게는 8만원~11만원 상당의 수수료가 듭니다.

 

발급기관은 은행, 사설기관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행에서 사업자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조회, 회원가입 여부에 따른 인증서 종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조회, 회원가입 여부에 따른 인증서 종류

 

하나은행 사업자 공동 인증서 발급하기

비대면으로 공동인증서 발급받기 쉬운 은행은 "하나은행" 인데요. 하나은행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나은행 사업자 공동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게 되면 국세청 e세로 사이트, 전자세금계산서 ASP 전체 사이트, ERP 사이트, 국세청 제공 민원업무(홈택스) 용도로 쓰일 수 있습니다. 전자거래 범용 발급 비용은 1년 11만원이기 때문에 모든 거래 용도로 사용하실거라면 하나은행 외 다른 발급기관에서 더 저렴하게 발급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따라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로만 쓴다" 하시면 4400원 발급수수료를 내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요약

1.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하는 경우, 1순위로 보안카드 (무료) 추천하고 2순위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4400원/1년) 발급을 추천한다.

2. 전자세금계산서용 외 사업자용 인터넷뱅킹, 조달청 등 범용으로 이용해야 한다면 사업자 범용 인증서(비용상이/1년)으로 발급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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